무역 상식 이야기

보세 구역 종류 국제무역 통해 알아보자.

성공하는 무역 일꾼 팡팡러 2022. 10. 5. 12:46
반응형

보세 구역 종류 국제무역 통해 알아보자.

보세 구역은 제품의 수입 신고 후 통관 승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의 전시, 제조, 가공,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화물의 유통을 원활히 하고 신속한 통관 절차가 진행되도록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수출입 물건을 반출하거나 반입할 때 세관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물품의 수출입에 필요한 보세 구역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지정 보세 구역 무엇인지 알아보자.

지정 보세 구역이란 외국에서 반입된 물건을 통관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장소로서 국가, 지방 자치 단체, 항만 시설이나 공항을 관리하는 법인이 소유한 토지를 세관장이 지정하는 곳이다. 세관장이 직권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지정 장치장과 세관 검사장으로 나뉜다.

 

지정 장치장은 반입된 물건의 통관을 위해 일시 보관하는 곳으로 세관 건물 내 야적장 또는 창고 등에 지정할 수 있으며 물품 검사 수수료가 무료이다. 지정 장치장에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은 반입 일로부터 6개월이다. 세관 검사장은 통관을 하기 위한 검사를 하는 곳으로 세관 구내나 세관 인근 장소에 위치하므로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특허 보세 구역 무엇인지 알아보자.

특허 보세 구역은 외국 물품을 전시, 판매, 제조, 가공할 수 있도록 특허된 보세구역을 말하며, 특허 보세 구역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세관장의 특허를 받아야 한다. 보세 창고 운영이 가장 일반적이며 반입된 물품을 보관할 장소를 확보해야 하며, 보세 창고 보관 기간은 1년이다.

 

외국에서 반입된 물품의 통관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내 물품을 보관할 수 있으며, 보관 기간이 지나면 10일 이내에 운영자는 해당 물품을 반출해야 한다. 보관 기간은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6개월 연장이 가능하며 세관장의 승인을 얻은 후 연장 보관이 가능하다.

 

 

 

종합 보세 구역 특징 배워보자.

종합 보세 구역은 외국인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만들었으며, 세관장으로부터 승인받은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제도이다. 다른 보세 구역은 설치, 운영에 관한 승인을 별도로 받아야 하지만 종합 보세 구역은 설치, 운영에 대한 신고는 한 번만 하면 된다. 이곳에서 운영되는 물품에 대해서는 설치 기관, 설치 및 운영의 제한은 없으며, 다른 보세 구역과의 차이점은 보수 작업과 외부 작업이 신고만하면 가능하다는 것이다.

보세 제도 기능 알아보자.

보세 구역에 있는 물건은 관세를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담보 없이는 외부로 반출할 수 없으므로 관세 채권을 확보할 수 있다. 반입되는 물품의 통관을 세관에서 지정한 장소에 집중 반입시킴으로써 효율적인 통관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주요한 보세 제도의 기능이다. 외국 물품을 보세 상태로 반입해서 수입 신고 수리를 하지 않고 바로 제조, 가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내 산업시설 건설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보세 운송 무엇인지 알아보자.

보세 운송은 외국에서 반입되는 물건을 입항지에서 통관하지 않고 세관장의 승인을 얻어 다른 보세구역으로 운송을 하는 것을 말한다. 보세 운송의 장점은 통관 절차의 간편함인데, 반입 물품이 보세 창고에 도착하면 수입자는 간단한 서류 제출만으로 통관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반응형